Blog Lists

    티스토리 뷰

    위대한 기업이 되는 지름길

     저는 브랜드 창업을 위해 브랜딩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며 배운 지식들을 창업을 앞두고 있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 싶어서 포스팅을 시작하였습니다. 앞에서 작성한 게시글들을 통해 도움이 되었다면 저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스포츠 브랜드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나이키 NIKE를 조사하고 배울 점을 찾아보겠습니다.  이전 게시글에서 자주 언급을 한 브랜딩. 브랜딩은 판매자나 개인이 시장을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정의하고 경쟁 상황에서 차별화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감, 충성도, 편안함 등의 감정을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브랜딩은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면 매우 거대한 부가가치가 형성되고 비즈니스의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합니다. 그럼 나이키 NIKE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이키NIKE

     나이키의 사명은


    BRING INSPIRATION AND INNOVATION TO EVERY ATHLETE IN THE WORLD. 

    IF YOU HAVE A BODY, YOU ARE AN ATHLETE. 


    입니다. 네 머리를 살짝 굴려야 됩니다. 저의 얕은 지식을 동원해서 번역해보았습니다. 


    주의사항 :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의 모든 운동 선수에게 영감과 혁신을 가져다 줍니다.

    만약 당신이 몸(신체)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운동 선수입니다.


    즉, 나이키는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가치를 전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멋진 슬로건으로 고객들을 감동시키고 응원합니다.




    위의 사진에 적혀있는 

    JUST DO IT


     하면 된다. 최고의 슬로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광고도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전달하고 많은 이들이 나이키에 열광했습니다. 물론 저도 나이키를 매우 좋아합니다.


     JUST DO IT 슬로건은 1988년 광고 회의에서 탄생했습니다. 나이키 NIKE는 "JUST DO IT"캠페인 덕분에 스포츠 신발 시장 점유율이 1988년 기준 18%에서 1998년 43%로 증가했습니다. 어마무시합니다. 현재까지도 나이키 광고에는 스우시(Swoosh)로고와 함께 "JUST DO IT"슬로건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거의 뭐 슬로건을 브랜드화 시켰습니다. 대단한 기업입니다. 나이키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뿐더러 저스트 두 잇!(JUST DO IT!)을 모르는 사람도 적을 겁니다. 



    여기서 나이키 브랜딩 전략에서 배울 점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1. 매력적인 슬로건 켐페인 만들기


     나이키의 상징적인 슬로건 Just do it은 모든 사람과 공감합니다. 사명과 교집합이 생깁니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에게 가치를 전달합니다. 이것은 브랜드와 고객 사이의 관계를 돈독하게 만듭니다. 고객을 넘어 팬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금도 간간히 외칩니다. 저스트 두 잇!


    2. 소셜 미디어의 힘을 활용


     나이키는 디지털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타 브랜드에 비해 다양한 채널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사회적 참여도 꾸준히 하고있어서 압도적으로 멋있는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3. 해시태그를 이용해 공감대 형성


     나이키는 소셜 미디어를 많이 활용한다고 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살려 고객들의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만드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고객들이 직접 자신들의 라이프 스타일를 공유하며 커뮤니티를 형성시킵니다. #justdoit 또는 #nikewomen #nike 등 다양한 해시 태그를 사용하여 팬과 브랜드간에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이키를 더욱 강한 브랜드로 성장하게 합니다. 나이키는 이 전략으로 팬과의 커뮤니티 및 유대감을 만들어 소셜 미디어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연관자료

    2018/03/03 - [분류 전체보기] - 브랜딩의 성공사례 스타벅스가 성공한 이유

    2018/03/02 - [분류 전체보기] - 성공하는 창업을 하기 위한 정보

    2018/03/01 - [분류 전체보기] - 1인 기업 살아남는 방법


     세계적인 브랜드를 연구하고 조사해보면 배울점이 아주 많습니다. 저 포함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도 느끼실 겁니다. 나이키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브랜드이며 옷장 속에도 나이키 옷 하나쯤은 있으실 겁니다.


    예비 창업자 분들은 자신이 준비중인 분야의 위대한 기업을 선정하여 직접 조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많은 인사이트를 얻으실 겁니다. 제가 장담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