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성공하는 창업을 하기 위한 정보

     안녕하세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패션 브랜드 창업에서 참고하면 좋은 정보들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저는 이 정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여러분도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패션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은 대부분 최소 패션에 관심이 있는 분일 테고 패션 감각도 좋으실 거라 상상이 됩니다. 그럼 보통 이렇게 생각하죠. `나는 평소에 옷을 잘 입는다는 소리도 몇 번 들었었고 옷 입는 것도 재미있으니까 내가 직접 사서 팔아볼까?`, `나는 옷 입는 감각이 좋은 거 같아. 내가 마음에 드는 옷을 입을 때마다 친구들이 괜찮다고 했지? 그럼 내가 제작해서 팔아보면 괜찮겠는데?` 등 많은 고민을 하다가 창업을 결심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제가 이런 경우였습니다.


     저는 후자를 선택하여 직접 옷을 제작하는 방향으로 잡았고 지금도 연구 중입니다. 여기서 저와 같이 예비창업자는 알고 가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ㅂ패션사업창업팁ㅂ

     어느 분야 상관없이 수입은 예상했던 것보다 작다고 합니다. 저도 조심해야 하는데 저는 막상 창업하면 잘될 것 같은 생각(착각)에 신이 났었습니다. 빨리 창업하고 싶기도 하고 의욕이 불탔었죠. 하지만 경험자분들이 말씀하십니다. "수입은 예상보다 적고, 지출이 생각보다 많다." 처음에는 이 말에 공감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준비하면서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자 창업을 해보신 분들을 찾아뵈었습니다. 저는 여쭤보았습니다.

    "사장님. 처음 창업하면 수입은 생각처럼 나지 않고 지출이 많은가요?"

    "응,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너의 예상대로 절대 흘러가지 않는단다. 준비를 많이 해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단다."

     라고 쐐기를 박으셨다. 


     맞다. 확실한 준비 없이 시작하면 예상치 못한 지출요소가 많다. 부자재, 마케팅비용, 판촉물제작비용, 택배비용 등 섬세한 요소에서 지출이 발생한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 부분을 되짚어보겠다.


     1인 기업 즉 소규모 신생 패션 브랜드을 만든 분들이 종종 착각하는 부분이 있다. 자신감에 가득 차서 자신의 개성만을 살려 디자인하는 때도 있다. 물론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위험요소가 크다. 

     `이 옷은 내가 보기에 매우 멋지고 예뻐. 모두가 이 옷을 좋아하고 올리면 금방 팔 수 있을 것 같아. 빨리 제작해서 판매해봐야겠다.` 

     다시 말하지만 물론 자신과 비슷한 개성을 가진 고객층을 확실히 차별화해서 고객의 요구에 적중한다면 괜찮은 사업 아이템이다. 이렇게 적중하기 위해서는 분명 많은 고민과 분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유명 대기업 스타벅스, 나이키, 코카콜라 등 브랜드들은 고객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시원하게 충족시켜 줍니다. 고객들의 요구를 파악해서 정확한 자료를 근거로 시장에 뛰어드셔야 합니다. 그러면 충분히 스타벅스와 같은 훌륭한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창업이라는 것은 절대 섣불리 하면 안 됩니다. 창업자금을 모으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 고생했던 시간을 되짚어보시고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하셔야 힘든 과정이 올 확률이 줄어듭니다. 힘든 과정도 잘 해결해나가면 값진 교훈을 얻지만, 굳이 힘든 과정을 사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관련자료

    2018/03/01 - [분류 전체보기] - 1인 기업 살아남는 방법

    2018/03/01 - [분류 전체보기] - 1인 패션 기업 살아남는 방법

    2018/02/28 - [분류 전체보기] - 패션 브랜드 브랜딩하는 방법

    2018/02/27 - [분류 전체보기] - 패션 브랜드 콘셉트 영감 얻는 방법

    2018/02/25 - [분류 전체보기] - 패션 사업 다양한 직무


     예비 창업자분들 모두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