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브랜딩의 성공사례 스타벅스가 성공한 이유

     안녕하세요 이안느 입니다. 이번 글에서 다룰 주제는 브랜딩입니다. 저번 글 중에 패션 관련 브랜딩을 주제로 글을 포스팅 했지만, 오늘은 브랜딩 그 자체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브랜딩

     브랜딩에는 많은 요소가 필요하고, 여러가지의 정의가 있습니다. 브랜딩은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브랜드는 무엇일까요?


     수십년 전 부터 브랜드는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나태는 상표, 이름, 서명, 기호, 문양, 슬로건, 디자인 등 특징들의 조합으로 정의 됩니다. 브랜드는 상품과 서비스를 타 업체와 차별화하여 고객들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힘을 가져야 합니다.


     오늘날 브랜드의 가치는 매우 크며 가치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복잡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 시대에서는 브랜딩, 브랜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가 상표, 서비스, 디자인, 특정한 슬로건을 보거나 접했을 때 바로 인식을 한다면 성공적인 브랜딩 사례이죠.


    스타벅스

     스타벅스를 보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친절한 서비스, 세련된 공간, 잔잔한 노래, 직접 닉네임을 불러주는 직원 등 좋은 인식이 대부분입니다. 최고의 브랜드이죠.


     스타벅스 같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표로 삼고 있는 잠재 고객에게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로 감동을 주어야 합니다. 분명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신뢰성을 확인합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고객의 충성도도 생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꾸준한 연구와 분석으로 고객이 진정 원하는 요소를 파악하여 더욱 발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앞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많은 신규 고객을 창출합니다. 그리고 신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고객 관리가 필요합니다. 꾸준한 고객 관리로 충성 고객을 형성했다면 충성 고객들은 자신의 지인들에게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그러면 회사에서는 잠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잠재 고객의 필요와 요구를 이해해야 합니다.


     모든 브랜드별로 존재하는 이유, 사명이 있습니다. 스타벅스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넣고 더욱 풍요롭게 한다." 

    이를 위해 한 분의 고객, 한 잔의 음료, 우리의 이웃에 정성을 다한다.


    위의 문장은 스타벅스의 사명입니다. 감동적입니다.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가 될 자격이 있는 사명입니다.


     스타벅스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모두가 환영 받을 수 있는 따뜻하고 친밀한 문화를 만든다.

    2. 용기를 가지고 행동하고,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며, 회사와 서로가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다.

    3. 현재로부터 투명성과 품위와 존경을 상호 연결해 나간다.

    4.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하며, 결과를 얻기 위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진다.


    이 모든 것의 교집합은 '우리의 핵심을 지켜나가며 파트너와 커피, 고객과 함께하는 가치들을 실행한다.'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문화와 가치를 중요시하는 브랜드 입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커피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소개합니다." 라는 슬로건을 내세웠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세계인들의 생활 속에 스며들어 전 세계의 커피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스타벅스가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제3의 공간으로서 국내에서도 지역사회 속에서 고객과 함께하며 새로운 커피문화를 정착시키고 있습니다.'라는 글을 홈페이지에 적어놨습니다.


    즉, 스타벅스는 커피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고객들에게 안겨주고 싶어합니다. 카페 속의 공간 그 자체로 문화를 정착시키려고 합니다.


     스타벅스의 제품 또는 서비스는 의도대로 고객의 마음에 들어가 문화와 가치를 안겨주었습니다. 당신의 브랜드는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의도하려고 합니까? 브랜딩을 하는 본질을 파악하면 분야에 상관없이 적용가능합니다.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타 브랜드와 차별화 되고 특별한 기억을 목표 고객에게 남겨주어야 합니다.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사고방식, 고객의 요구를 풀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끊임없는 연구와 브랜드에 대한 사랑이 필요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