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2 - 부자는 집중한다 #3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세 번째 이야기


     부자들은 지는 길은 피하고 이기는 길을 갑니다. 즉, 희망이 있고 자신있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자는 집중한다

    Page 237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사실과 의견의 차이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무작정 경제적 조언을 받아들여선 안 돼. 항상 숫자들을 알아야 한다. 숫자들은 네게 사실을 말해 줄 거야. 너의 경제적 생존은 그런 사실들에 달렸지, 친구나 조언자들의 장황한 의견에 달려 있는 게 아니다. 무엇이 사실이고 무엇이 의견인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


    / 사실과 의견은 완전히 다른 단어입니다.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조언할 때 자신의 의견이 많이 반영됩니다. 좋은 의도로 말을 하든 나쁜 의도로 말을 하든 자신의 의견 및 감정이 반영되죠. 여기서 부자와 평범한 사람의 차이는 의견을 제외한 객관적인 사실을 들으려고 노력합니다. 왜냐하면, 사실이 돈을 벌고 안 벌고에 영향을 끼치지 의견은 예측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Page 305


     돈을 버는 사람들은 지는 길을 거부하고 이기는 길을 따른다


     돈을 버는 사람들은 자신이 잃는 위치에 처해 있음을 아는 순간, 


     예를 들어 자신이 보유한 주식의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면 당장 손해를 감수하고 그것을 팔아 버린다. 또한, 그들 중 대부분은 자신이 손해를 보았음을 스스럼없이 남들에게 털어놓는다. 왜냐하면, 승자들은 그런 손실이 이기는 과정 일부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이기는 길을 발견하면 최대한 오랫동안 그 길을 따르고, 무임승차가 끝나고 가격이 최고가를 쳤음을 깨닫고 나면 모든 것을 팔고 떠나 버린다.


     훌륭한 투자가가 되는 비결은 이기고 지는 데 초연해지는 것이다. 그러면 두려움이나 탐욕 같은 감정적인 생각에 휘둘릴 필요가 없다.


    / 돈을 버는 사람들은 손해를 감추지 않는다. 손해도 하나의 성공의 과정인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훌륭한 투자가가 되기 위해서는 투자에서 이기고 지는 것에 초연해지고 그렇게 된 이유를 분석하고 다음 투자에 반영한다. 


    부동산에 투자하는 5가지 이유

    Page 323


     나는 지나친 욕심을 부리거나 좋은 거래처럼 보이는 것들을 모두 쫓아다니기보다는 부동산에 집중하기로 했다. 거기에는 다섯 가지 이유가 있다.


    1. 가격

     당시에는 부동산 시세가 폭락해 대부분의 부동산 가격이 임대료보다도 낮은 수준이었다. 이는 경제적으로 위험 부담이 거의 없음을 의미했다. 상점에서 물건을 절반 할인 가격에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2. 금융 대출

     은행은 부동산 담보에 대해서는 대출을 허용하지만, 주식에 대해서는 대출을 해주지 않는다. 나는 시장이 침체하여 있는 동안 최대한 많은 자본을 사고 싶었기 때문에 내가 가진 현금과 은행을 통해 마련할 수 있는 자금을 최대한 긁어모아 부동산을 구매했다.


     예를 들어 내가 투자에 쓸 수 있는 저축을 1만 달러 가지고 있다고 하자. 만일 내가 주식을 산다면 나는 1만 달러어치의 주식밖에 살 수가 없다. 물론 중개회사에서 돈을 빌려 이윤을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주가가 내려갈 위험을 감수할 만한 경제적 여유가 없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에서는 1만 달러의 자금과 90% 융자를 사용하면 10만 달러 가치의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다. 주식 시장과 부동산 시장이 똑같이 10% 상승한다고 가정한다면 주식으로는 1,000달러를 벌 수 있지만, 부동산으로는 1만 달러를 벌 수 있다는 얘기다.


    3. 세금

     주식 투자로 100만 달러를 벌면 자본 이득에 대해 대개 30%의 세금을 내야 한다. 그러나 부동산의 경우에는 100만 달러를 벌어도 다음 부동산 거래를 통해 세금을 완전히 감면받을 수 있다. 더구나 부동산 가치를 낮추면 더 큰 세금 혜택을 얻을 수도 있다.


     유념할 점 : 개인적으로 나는 투자를 할 때 세금 혜택보다 투자 가치를 먼저 본다. 세금 감면 혜택은 그 투자를 보다 매력적으로 만드는 덤일 뿐이다.


    4. 현금흐름

     부동산 가격이 내려가도 임대료는 떨어지지 않는다. 그런 임대료는 내 주머니에 많은 돈을 넣어 주고, 융자금을 대신 갚아 주며, 부동산 가격이 올라갈 때까지 기다릴 시간을 벌어 준다. 시장이 회복되면 부동산을 팔면 된다. 부동산을 사느라 많은 부채를 지더라도 나는 손해 볼 것이 없었다. 왜냐하면, 융자금을 갚는 데 들어가는 비용보다 내 주머니에 들어오는 임대 수입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5. 은행이 될 기회

     부동산 투자는 1974년 이래 내가 줄곧 꿈꿔 오던, 은행이 되고 싶다는 꿈을 실현하게 해 주었다. 


    / 세상에는 돈을 버는 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부자들은 모두 쫓아가기보다 한 가지에 집중합니다. 물론 한 방법을 터득하고 자신만의 시스템으로 구축하면 점차 확장해나갑니다. 즉, 부자들은 집중합니다.


     예를 들어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돈을 버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인터넷 검색, 서점에 가서 방법을 찾아보았더니 매우 많습니다. 신이 납니다. 부동산, 투자, 경매, 선물, 주식, 자동화 수익 등 다양한 책과 정보들이 많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어서 여러 종류의 책을 사서 읽고 있습니다. 읽다 보면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어려운 단어들이 많이 생깁니다. 그럼 처음 들었던 신나는 마음은 멀리 떠나고 있고 복잡하고 어려운 감정들이 쌓이게 됩니다.


     여기서, 저자의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파악해야 됩니다. 한 가지를 먼저 터득하기 위해서 집중합니다. 그래야 단어들이 연관되고 관련 정보들을 모아보면 이해됩니다. 하나를 확실히 연구하고 공부해서 파악이 완료되면 그제야 다른 수익 구조를 만드는 게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

    [독서 마을]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2 - 돈 벌어다주는 시스템 #1

    [독서 마을]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부자가 되는 지름길 #1

    부자가 된다고 해서 무조건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돈을 의미 있게 사용하고 좋은 인간관계가 이루어져 있어야 진정한 부자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돈을 적게 벌든 많이 벌든 따뜻한 마음씨와 현재 행복을 느끼며 살고 있다면 그 삶이 진정한 부자인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