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2 - 부자가 되는 습관 #2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두 번째 이야기


     부자는 돈을 벌지 않습니다. 부자는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든다고 앞 게시글에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관련 자료

    2018/03/08 - [독서 마을]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2 - 돈 벌어다주는 시스템 #1


     부자가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사항들을 지키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부자들의 성공 습관


    Page 147


    경험과 교육


     큰 사업(Big Business)으로 먼저 성공한다면 강력한 투자가(Investor)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진다. 일단 분명한 사업 감각을 익히면 더 나은 투자가가 될 수 있다. 주변의 훌륭한 B들을 알아볼 수 있는 눈이 생기기 때문이다. 진정한 투자가는 성공한 사업가(Big Business)가 세운 안정적인 비즈니스 시스템에 투자한다. 시스템과 제품의 차이를 모르거나 뛰어난 지도력 기술을 갖추지 못한 Employee 나 Self-Employed  에게 투자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현금흐름


     만약 당신에게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는 사업체가 있다면 투자가(Investor) 사분면의 변동성을 지탱할 수 있는 충분한 자유 시간과 현금흐름을 갖출 수 있다.


    / 사업으로 성공하면, 투자가로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주변에 이미 훌륭한 사업가들이 존재하고 알아보는 안목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나오는 현금과 자산으로 다른 유망분야 사업체에 투자한다면 돈이 불어나는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Page 155


    스승을 찾는다


     부자 아버지는 내 스승이었다. 스승, 즉 멘토란 당신이 원하는 일을 이미 성공적으로 달성한 사람을 가리킨다. 조언자를 찾지 마라. 조언자는 당신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 주면서도 실제로 자신은 그것을 해 보지 않은 사람이다. 대부분의 조언자는 자영업 사분면에 위치한다. 이 세상은 당신에게 어떻게 사업가나 투자가가 될 수 있는지 조언하는 자영업자들로 가득하다. 부자 아버지는 조언자가 아니라 스승이었다. 부자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준 가장 커다란 가르침은 바로 이것이었다. 


    "조언을 받아들일 때는 늘 신중해라. 마음을 열어 두는 것도 좋지만, 그 조언이 어느 사분면에서 나오는 것인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


     부자 아버지는 내게 시스템에 대해서, 사람들을 관리하는 법이 아니라 이끄는 방법을 가르쳤다. 관리자는 종종 부하 직원들을 자기보다 못하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지만, 리더들은 자기보다 똑똑한 사람들을 이끌어야 한다.


    / 자신을 진정으로 도와줄 스승을 만나면 매우 큰 행운이자 기회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승에게 받는 조언을 곧이곧대로 수용하는 것보다 신중히 생각해서 자신의 환경에 맞게끔 적용해야 합니다. 저자의 스승은 사람들을 관리하는 법이 아니라 이끄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고 합니다. 대단한 방법을 전수해주셨습니다.


     

    Page 163


     성공을 위해서는 거절당하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무슨 말을 하는지 걱정하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


     성공을 원한다면 사람들을 이끄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서로 다른 부류의 사람들과 일하는 것은 사업을 운영할 때 가장 힘든 일이다. 어떤 분야에서든, 내가 만난 성공한 사업가들은 모두 타고난 리더였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그들을 고취하는 능력은 대단히 귀중하며, 후천적으로 습득이 가능한 기술이다.


    / 사람을 이끄는 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책에서 자주 언급되고 반복됩니다. 그 말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죠. 자신이 속한 구성원과 함께 더불어 성장하기 위해서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바로 사람을 이끄는 힘이죠.



    Page 165


    이런 회사라면 안심해도 좋다

    • 성공적인 실적과 유통 시스템, 보상 계획을 갖추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이를 입증하고 있는 조직

    • 성공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으며, 자신 있게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사업 기회를 지닌 조직

    • 당신이 인간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돕는 장기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한 조직. 자신감은 현금흐름 사분면의 왼쪽 면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 훌륭한 멘토 프로그램을 갖춘 조직. 당신은 지도자에게서 가르침을 받고 싶은 것이지 조언자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사분면의 오른쪽에서 이미 지도자가 된 사람, 당신의 성공을 돕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서 배워야 한다.

    • 당신을 존중하고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들이 있는 조직

     위의 다섯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킨다면 그때야 상품으로 시선을 돌리도록 하라. 너무나도 많은 사람이 사업 시스템과 조직을 간과하고 곧장 상품에만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다.


    / 상품 및 서비스 만을 바라보고 사업을 시작한다면 성공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는 사업 철학, 사업 시스템, 조직, 조직 문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한 후에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위의 5가지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회사에 다니거나 직접 운영하고 계신다면 매우 좋은 환경에 계신 겁니다.



    Page 192


     부자 아버지는 자주 이렇게 말했다. "진정한 투자가는 시장이 호황이든 불황이든 상관하지 않는다. 진정한 투자가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좋은 실적을 올린다."



    Page 236


    "수익은 살 때 만들어지는 것이지 팔 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부자 아버지는 어떤 부채나 위험을 떠안든 간에 자산을 사는 바로 그 순간에 모든 것이 이치에 합당함을 확신해야 했다. 경제가 안 좋을 때도 말이 되어야 했고 경제가 좋을 때도 말이 되어야 했다. 부자 아버지는 의미 없는 세금 혜택이나 미래를 예견하는 수정 구슬을 믿지 않았다. 거래는 경제 상황이 좋을 때든 나쁠 때든 수익을 올려야 했다.


    / 멋있는 말입니다. 저는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수익은 살 때 만들어지는 것이지 팔 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관련 자료

    2018/03/06 - [독서 마을]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으라 #3


     부자가 되고 싶으시다면 성공을 위한 습관, 행동들을 늘려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성공하고 싶어서 책에서 나오는 인상 깊은 문구들을 적어서 저 주변에 둡니다. 자주 상기시키기 위해서죠.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부자의 길에 가까워지고 싶으시다면 부자들의 행동을 하나씩 실천해 봅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