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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감을 통하여 글 잘쓰는 법 - 마음을 빼앗는 글쓰기 전략 #2

    마음을 빼앗는 글쓰기 전략


    두 번째 이야기

     결국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쓰려는 콘텐츠의 목적과 사명, 의도부터 확실히 인식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성취하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정확히 어떤 정보를 전달하려 하는가? 독자는 왜 이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 나는 이 콘텐츠를 왜 만드는가? 내목적은 무엇인가?
    • 주제나 쟁점과 관련하여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 나의 입장은 어떠한가?
    •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그래서 뭐?/왜냐하면' 문답을 해본다. 이 글은 고객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목록을 작성하자

     구성하기, 이것만 따라하면 된다. 훌륭한 글은 수학처럼 논리와 구조를 지닌다.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글을 써내는 까다로운 임무를 작가가 훌륭하게 완수한다면, 독자는 글에 신뢰를 느끼게 된다.
     

     꼭 정해진 공식을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글에는 일종의 기하학적 구조가 있다. 앞으로 펼치려는 핵심 주장을 페이지 가장 위에 한 줄로 정리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것 같다. 그 다음에는 글의 전체적인 주제를 지지하는 핵심 논지를 열거해 본다. 그런 다음 열거된 아이디어를 한두 문장으로 표현하여 문단을 만든다. 마지막으로 문단의 배열 순서를 바꾸고 문단 사이를 매끄럽게 이어 주는 말을 넣는다. 

     즉, 나는 목록을 작성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목록 작성하기가 글쓰기보다 덜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역지사지, 초점은 독자에게 

     모든 콘텐츠는 상사(당신이 대행사 소속이라면 클라이언트)가 아니라 고객이나 잠재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만약 고객이 당신에게 월급을 준다면 콘텐츠가 어떤 모습을 띠어야 할지 생각 해보자. 

     무조건, 절대적으로, 반드시 독자에게 초점을 맞추자. 평소처럼 초안을 쓰고 고쳐쓰기를 한 다음, 독자와 입장을 바꿔 그들의 관점에서 글을 검토한다. 이때 그들에게 전하려는 경험에 진실하게 공감하려 노력하고, 다음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 이 글은 독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가?
    • 그들은 이 글을 읽고 어떤 의문을 가질까?
    • 그들은 내가 하려는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공감 능력 개발의 첫 단계

    • 1. 고객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이건 당연한 일아닌가? 하지만 의외로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마케터는 매우 드물다. 고객을 직접 만나는  부서는 기껏해야 고객서비스팀이나 영업팀 정도다. 고객이 어떤 문의를 하는지 귀를 기울이자. 고객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들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피자. 유형을 찾아보자.

    • 2. 고객의 생활환경을 이해한다. 커피숍에서 줄서서 기다리는 동안 스마트폰에서 당신의 사이트를 검색하거나 당신의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관찰해 보자. 그렇게 하면 사람들이 당신과 당신의 콘텐츠에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 3. 매사에 의문을 가진다. '왜?'라는 질문에는 큰 힘이 숨어 있다. 그들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 왜 그렇게 느끼는가?

    • 4. 고객에게 그런 행동을 하는 이유를 물어본다. 당신의 독자나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행동만 보고 그런 행동을 하는 이유까지 안다고 단정하지 말아야 한다. 분석 시스템으로 사람들이 당신의 사이트나 앱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쉽게 측정할 수 있겠지만, 분석 결과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려 줄 뿐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는 말해 주지 않는다. 그러니 직접 질문하자.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것, 당신에게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질문을 던져야 한다.




     글, 판매, 마케팅, 인간관계 모두 상대방을 생각하고 접근을 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실행할 때 큰 틀을 먼저 작성하고 착수하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사람은 감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합니다.

     공감이란 남의 감정, 주장, 의견에 대하여 함께 자신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자, 공감하면 더욱 가까워지겠죠?


     이 글이 도움되었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힘차게 보내보려고 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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