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으라 #3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세 번째 이야기


    부자가 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마지막 편입니다.


    Page 263


     당신의 이익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해 주는 중개인을 찾아라. 많은 중개인이 시간을 내어 당신을 교육해 줄 것이며, 그들은 당신이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자산이 되어 줄 수 있다. 공정하게만 대한다면 그들 대다수도 당신을 공정하게 대해 줄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들의 수수료를 깎을 생각밖에 안 한다면 그들 역시 왜 당신을 도우려 하겠는가? 아주 간단한 논리다.


    / 나를 먼저 생각해주는 사람을 만나면 얼마나 행운일까요? 시간을 내서 자신에게 누군가 교육을 해주기를 바라려면 먼저 내실이 튼튼해야 다가옵니다. 그리고 저희도 타인을 먼저 생각해주는 삶을 살고 있어야 합니다. 저자의 말대로 타인을 생각해주지 않고 이기적으로만 삶을 산다면 행운이 올 확률은 매우 낮아질 것 같습니다.



    Page 265


     물론 나도 돈을 잃은 적이 자주 있지만, 나는 항상 잃어도 크게 지장이 없는 돈으로 그런 투자를 한다. 간단히 비유해 내가 열 번의 투자를 한다 치면, 평균적으로 두세 번 홈런을 치고 대여섯 번은 돈을 벌지도 손해를 보지도 않으며 두세 번은 돈을 잃는다. 그러나 나는 언제나 그때 가지고 있는 돈으로만 손실을 제한한다.


    / 투자하는 이유는 돈을 불리고 싶어서 하는 겁니다. 하지만 부자와 일반인은 투자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부자는 투자에 실패해서 원금이 사라져도 큰 지장이 없는 돈으로 투자합니다. 일반인은 투자금이 사라지면 타격이 오는 정도의 금액을 투자할 때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금액을 투자하게 된다면 신경 쓰이기 마련입니다. 휴대전화로 주식시장을 자주 확인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좋지 않은 투자 모습입니다. 여유 자금으로 신중하게 투자를 하되 투자 후에는 적당한 거리를 두어야 감정적, 신체적으로 덜 피곤합니다.



    Page 276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나는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가르칠수록 나 역시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돈에 대해 배우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돈에 대해 가르치라. 새로운 아이디어가 밀려와 더욱 멋진 차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부자들은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선의의 마음과 잠재력이 있다면 가르쳐주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누군가를 가르쳐주다가 어느 순간 좋은 생각이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경험해보신 분은 아실 겁니다. 누군가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설명하다가 나뭇가지가 뻗어 나가듯 말이 유창하게 나오며 여러 가지의 지식이 융합되어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는 순간이 있다는 걸 말이죠.



    Page 282


     나는 나쁜 지역을 찾는다. 특히 모두가 뉴스를 듣고 겁이 나 도망간 지역을 말이다. 나는 가끔 그 부근에 차를 몰고 지나가며 좋은 쪽으로 변화한 것은 없는지 살펴본다. 상점 주인들, 특히 새로 생긴 가게 주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왜 그들이 이곳으로 옮겨 왔는지 물어본다. 이렇게 하는 데에는 한 달에 겨우 몇 분만 시간을 내면 충분하다. 그리고 나는 다른 일을 하면서, 가령 운동이나 상점을 오가는 동안에 이런 정보 활동을 한다.


    / 부자는 대중이 피하는 곳을 간다고 합니다. 수요가 줄어들면 공급가격은 낮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어느 곳이든 기회는 있기 마련입니다. 기억나시나요? 앞 게시글에서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으라`라는 문구가 있었습니다. 남들은 좋지 않은 소문에 떠나가고 팔기 바쁠 때 부자는 실제 가치보다 낮게 평가된 물건들을 사들입니다.



    Page 292


     부자 아버지는 이렇게 말하곤 했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근로 소득을 최대한 빨리 투자 소득이나 비활성 소득으로 바꾸는 데 있지.” 또 이렇게도 말했다. “근로 소득의 세금이 가장 높고, 세금이 가장 덜 붙는 건 비활성 소득이다. 그것이 돈이 너를 위해 일하게 해야 하는 이유다. 정부는 돈이 너를 위해 일할 때보다 네가 열심히 일할 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거든.”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단계가 있습니다. 물론 비정상적으로 빨리 부자가 되는 예도 있지만, 극소수입니다. 그리고 거대한 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성장해야 확실히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을 키워야 합니다. 자신의 노동을 사용하여 벌어들이는 돈의 규모를 늘려야 합니다. 늘린 후에 만족하고 살면 되는 게 아니라 꼭 필요한 지출을 제외한 소득은 투자 소득이나 비활성 소득으로 바꿔야 합니다.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총 3편으로 나누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을 정리했습니다. 이 책에는 정말 값진 말들이 많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읽어보시고 삶에 적용해보시면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관련자료

    2018/03/05 - [독서 마을]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부자가 되는 지름길 #1

    2018/03/05 - [독서 마을]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실패해도 괜찮다 #2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성공하는 지름길로 가길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