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실패해도 괜찮다 #2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두 번째 이야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1에서 좋은 내용이 너무나 많아 한 번에 정리를 다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하여 두 번째 독후감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으신 분들이 책을 많이 읽고 많은 것을 배우셨으면 삶에 적용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삶이 여유로워지고 아름다워진답니다!




    Page 181


    1.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아라

    2. 자금을 조달하라

    3. 똑똑한 사람들을 조직화하라


    *  배울 것이 많지만 대신 그 보상이 엄청날 것이다. 이런 기술들을 배우고 싶지 않다면 첫 번째 유형의 투자가가 되는 것이 낫다. 아는 것이 재산이다. 모르는 것은 커다란 위험이 된다.

    *  위험은 늘 있다. 그러니 그것을 피하기보다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 보지 못한 곳에 보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릴 적에 보물찾기 게임을 자주 했습니다. 달리기가 빠른 친구들이 먼저 달려가서 보물이 있을 것 같은 곳을 파헤쳐보고 다른 곳으로 또 달려가는 모습을 뒤에서 자주 보았습니다. 저는 그럼 그 영역은 제외하고 친구들이 가지 않은 곳을 갔답니다. 운이 좋다면 찾아보지 않은 곳에서 보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물은 쉽게 찾아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물이죠.


     저는 보물을 찾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왔던 곳을 둘러보았습니다. 두 눈을 크게 뜨고 남아있는 집중력을 모두 동원해 찾아보았지만 결국 찾지 못했습니다. 찾지 못한 다른 친구들도 지쳐있었습니다. 저는 포기하지 않고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친구들이 지나갔던, 뒷모습들을 기억하며 천천히 찾아보았습니다.


     보물을 찾았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어릴 적에 깨달았습니다. `다른 사람이 이미 했다거나 달성했다 하더라도 자기합리화하지 말고 직접 해보고 늦었더라도 달성해보자`라는 마음을 가지고 살다 보면 뜻밖의 기회가 오고 성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그래서 어릴 적에 보물찾기를 하면 항상 개척하지 않은 장소를 먼저 개척하고 다음 장소는 친구들이 말하길 `저기는 철수가 이미 다녀왔었어. 없다고 소리치면서 다른 곳으로 뛰어가던데? 없을 거야 저기는`이라고 말한 장소에 직접 갔답니다. 뜻밖에 이런 곳에서 보물을 더 많이 발견했었던 기억과 그 보물을 달콤한 상품으로 바꿨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납니다.



    Page 212


     부자 아버지는 실패가 그분을 더욱 강하고 똑똑하게 만들 뿐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그분이 잃고 싶어 한다는 의미는 아니었다. 다만 부자 아버지는 자신이 누구고 어떻게 손해를 다루어야 할지 알고 있었을 뿐이다. 그분은 손실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결국 승리로 바꾸었다. 그것이 바로 그분을 승자로, 그리고 다른 이들을 패배자로 만든 원인이었다. 다른 사람들이 뒤로 물러날 때, 부자 아버지는 용기를 내어 선을 넘었다.


    / 삶을 살아가다 보면 성공과 실패가 공존합니다. 성공과 실패 중 성공이 더 달게 느껴지지만, 실패가 있기에 성공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성공한 순간은 기억하려고 합니다. 반면에 실패는 기억하고 싶지 않아 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부자는 실패를 기억하고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습니다. 부자들은 실패가 더욱 강하고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난 이래서 안 돼`, `아. 망했다. 다음부터는 절대 안 해.` 등 부정적인 말보다 

    `왜?`, `무엇 때문에?` 등 왜 실패했는지 분석하는 말이 필요합니다.


     실패와 손실을 인정하고 그것을 승리로 바꾸면 10번 실패는 10번의 성공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Page 222


     “냉소주의자들은 결코 이기지 못해.” 부자 아버지는 말했다. “두려움과 의심을 내버려 두면 냉소주의자가 되지.” 부자 아버지가 즐기는 또 다른 말은 “냉소주의자들은 비판하고 승자들은 분석한다.”였다. 

     부자 아버지는 비판은 눈을 가리지만 분석은 눈을 뜨게 한다고 설명했다. 분석은 승리자에게 비판자들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게 해 주고 다른 모든 사람이 놓친 것을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성공의 비결이다.


    / 분석이 중요합니다. 성공해도 분석, 실패해도 분석, 평범해도 분석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다음 일에 적용합니다. 분석하면 놓친 부분을 발견할 수 있고 놓친 부분을 충족하면 성공으로 가는 열쇠가 됩니다. 명심합시다! 분석의 중요성.



    Page 248


     재산을 모을 때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스스로 솔직하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는 것이다. 시장에서 대중이란 가장 늦게 나타나 손해를 보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신문 1면에 괜찮은 거래가 보도되기 시작한다면 대부분은 이미 늦은 시점이다. 그때는 새로운 거래를 찾아라. 파도 타는 사람들이 흔히 이야기하듯이 “새로운 파도는 항상 있다.” 서둘러 달려와 늦게 파도를 타는 사람들은 대개 휩쓸려 나가 버리기 마련이다.


     똑똑한 투자가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파도 하나를 놓치면 다음 파도를 찾아다니며 위치를 확보한다. 대부분의 투자자에게 이것이 어려운 이유는 인기 없는 것을 사는 것은 두렵기 때문이다. 소심한 투자가들은 대중을 따라가는 양 떼와 같다. 혹은 그들이 드디어 욕심을 내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현명한 투자가들은 이미 이익을 챙기고 다른 곳으로 옮겨 가 있다. 


     현명한 투자가들은 인기 없는 투자 상품을 산다. 그들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이익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들은 참을성 있게 기다린다. 방금도 말했듯이, 그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저 서핑 애호가들처럼 다음에 밀려올 커다란 파도를 기다리면서 위치를 잡을 뿐이다.


    / 커다란 파도를 타는 서핑 애호가들은 파도를 기다리며 자세를 잡습니다. 고수들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립니다. 비록 적합한 시기를 놓쳐도 연연하지 않습니다. 부자는 인내심이 있습니다. 기다립니다. 새로운 기회는 항상 있습니다. 최근에 가상 화폐가 큰 이슈였습니다. 빨리 투자하여 돈을 많이 번 사람도 있고 늦게 투자하여 돈을 잃은 사람도 있습니다. 연연할 필요 없습니다. 기회는 항상 있습니다. 감정을 자신을 혹사하는 곳에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더욱 좋은 기회를 얻기 위해서 자기계발을 하시는 게 훨씬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독서를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다른 방법을 통해서 연락을 주신다면 관심 분야의 책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문장이자, 저의 방 벽에 붙어있는 문장입니다.


    `남의 책을 읽는 데 시간을 보내라. 남이 고생한 것에 의해 쉽게 자기를 개선할 수 있다.` 

    - 소크라테스 -


    관련자료

    2018/03/05 - [독서 마을]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1 - 부자가 되는 지름길 #1


    글이 도움되셨다면 저의 목표는 달성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