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섬유 지식 - 인조섬유 [4]

    지식 마을, 섬유 지식 4편입니다. 섬유는 천연섬유와 인조섬유로 나뉩니다. 인조섬유는 합성섬유, 반합성섬유, 재생섬유로 구분합니다. 공통점은 인간이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섬유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인조섬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조섬유

     인조섬유는 천연섬유에 비해 질기고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인조섬유가 개발되면서 생산량은 매우 높아지고 의복 시장 규모는 어마어마하게 확장되었죠. 인조섬유의 장점에 대해 나열해 보겠습니다.

    장점
     내마모성이 우수합니다. 마찰에 의한 내구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해도 손상이 덜 가고 티가 나지 않습니다. 강하다는 의미이죠.

     내약품성이 우수합니다. 세탁을 할 때 사용되는 세제, 비누, 기타 약품에 견디는 힘이 좋습니다.

     내충성, 내균성이 우수합니다. 벌레가 번식하거나 침투하거나 원단을 손상시키기 힘듭니다.

     열고정성이 좋고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우수합니다. 열로 주름을 잡으면 주름이 오랜 시간 지속됩니다. 옷에 일부러 고열을 주어  고정시키는 가공법도 있죠.

     대량생산에 용이합니다. 그리고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단점
     대전성이 약해 정전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보풀이 많이 발생합니다. 마찰로 인해 튀어나온 작은 섬유들이 뭉쳐지면서 보풀이 생기는데 이것을 필링(pilling)이라고 고 합니다.
     석유화학 원료가 주재료이므로 친 환경적이지 못하고 친 인체적이지 못합니다.

    인조섬유 직물

    레이온
     목재펄프나 면린터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만들어진 섬유를 재가공하여 셀룰로오스를 주성분으로 한 인조섬유를 레이온이라고 합니다. 인견(인조 실크)이 레이온입니다. 레이온은 흡습성이 뛰어나고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비스코스 레이온
     1892년 영국인 클로스와 비번, 비들이라는 인물에 의해서 처음 발명되었습니다.  대단하신 분들이죠. 1898년 수많은 제조방식 중에서 알칼리셀룰로오스와 이황화탄소의 반응을 이용한 비스코스 방식이 C.H 스턴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제조 방법도 쉬웠고 저렴한가격으로 생산을 할 수 있었기에 많이 사용되었죠. 또한 비스코스 레이온은 정장 안감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유는 땀 배출이 용이하고 정전기가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겨울철 의복에 적합합니다.

    아세테이트
     셀룰로오스를 아세틸화하여 얻어지는 아세트산셀룰로오스로 만든 섬유입니다. 균에 강하며 좀이 먹지 않고 곰팡이에도 저항성이 있습니다. 천연섬유에서는 볼 수 없는 열가소성을 가지고 있어 처음에는 인기가 많았으나 다른 합성섬유의 발달로 인기가 죽었습니다. 현재는 담배 필터에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함성섬유 직물

    폴리에스테르
     합성섬유 중 가장 많은 생산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가볍고 구김이 잘 가지 않아 다림질이 필요 없습니다. 열고정성이좋아서 영구 주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관리하기도 편하고 흡습성이 적어서 세탁해도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고 건조시간도 매우 빠릅니다. 하지만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은 인조섬유이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습니다.

    나일론
     1938년 미국 듀폰사에서 발명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 군복으로 아주 많이 사용되었고 신축성이 우수합니다. 우수한 광택과 부드러운 축감을 가지고 있으며 흡습성이 낮아 수분이 스며들지 않습니다. 여성 속옷, 스타킹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마찬가지로 정전기가 많이 발생합니다.


    아크릴
     소재가 벌키 하기 때문에 몽실몽실하고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온성이 높아 양모와 비슷한 촉감과 따뜻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모와 폴리에스테르보다 가볍죠. 관리하기가 용이합니다. 햇빛에 두어도 세탁을 돌려도 변질이 거의 없습니다. 열전도율이 낮아서 보온소재로 우수하게 취급받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2018/02/19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섬유의 정의, 분류 [1]

    2018/02/19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섬유의 특성 [2]

    2018/02/20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면, 마, 모섬유 [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