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섬유 지식 - 섬유의 특성 [2]

    지식 마을, 섬유 지식 기초이론 2편입니다. 1편에서 간략하게 섬유의 정의 와 섬유의 분류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편에서는 섬유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섬유의 특성

    섬유장
     섬유는 가늘고 긴 것이 특성이다. 섬유의 종류에 따라 섬유의 길이는 천차만별이다. 또한 단섬유와 장섬유로 나누어지는데 쉽게 말해 짧은 섬유와 긴 섬유이다. 천연 섬유는 길이와 굵기가 다양하므로 만들고자 하는 원단에 따라 적합한 실을 제작하여 사용하며 인조 섬유같이 길이가 매우 긴 것도 용도에 맞춰 재가공하여 짧게 실을 만들기도 한다. 이런 섬유는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라고 부른다.


    굵기
     섬유의 굵기는 종류별로 다양하다. 지름으로 나타낼 때는 mm 또는μm 으로 나타내고 단면적은 mm2 또는 μm2이다. 대체로 섬유는 가늘수록 우수하고 가치가 높다. 가는 섬유를 많이 사용하여 만든 실은 매끄럽고 촉감도 부드러워지는 장점이 있다. 

    단면
     섬유의 단면도 섬유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원형, 삼각형, 다각형, 불특정한 모양 등 천연 섬유, 인조 섬유마다 특징이 있다. 단면의 모양에 따라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원형 단면은 촉감이 부드럽고 투명한 특성을 가진다. 단면 모양은 광택, 촉감, 레질리언스,피복성 등 다양한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탄성과 레질리언스
     탄성은 섬유의 길이가 늘어났다가 다시 돌아오는 성질이라고 말하면 이해하기 쉽다. 예를 들면 고무줄을 당겼다가 놓으면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간다. 섬유에는 각 종류마다 고유의 탄성 있다. 즉, 늘어났다가 원래의 모양대로 돌아오는 섬유가 있는 반면에 늘어나면 원래의 모양대로 돌아오지 않는 섬유도 있다.
     레질리언스는 신장, 압축, 굴곡의 변형을 받았다가 힘이 사라지면 다시 돌아오는 성질이다. 탄성과 차이점은 탄성은 길이, 레질리언스는 부피이다.

    강도와 신도
     강도는 당겨서 끊어질 때까지 필요한 힘을 말한다. 신도는 끊어질 때까지 늘어난 길이를 원래 길이에 대입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 탄성률이다. 강도가 클수록 잘 늘어나지 않고 신도가 클수록 잘 늘어난다. 정비례한다.


    흡습성과 흡수성
     단어에서 느낌이 오지 않는가? 흡습, 흡수. 생각하고 있는 게 맞다. 기체 상태의 수분을 흡수하는 정도는 흡습성. 액체 상태의 수분을 흡수하는 정도는 흡수성이다. 즉 수분을 흡수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흡습성과 흡수성이 높으면 옷이 수분을 잘 흡수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땀을 흘리거나 습한 곳에 있으면 옷이 그 수분을 다 흡수해서 신체에 수분이 느껴진다.

    발수성
     발수는 흡수의 반대이다. 소재의 표면에서 수분이 흡수되지 않고 흐르거나 튕기는 성질이다. 부모님의 등산복이나 기능성 제품을 보면 비를 맞아도 송골송골 옷에 맺혀있는 모습을 봤을 것이다. 이런 제품은 발수성이 높은 제품이다. 발수 가공을 한 제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보온성
     친근한 단어이다. 그렇다. 따뜻함이 얼마나 전달되는지를 의미한다. 함기량(공기가 포함된), 열전도율(열이 옮겨가는 수치)에 관계가 있다. 열전도율이 높은 섬유는 시원한 쿨(cool) 소재, 열전도율이 낮은 섬유는 따듯한 소재이다. 추운 겨울에 옷을 껴입으면 따뜻하게 느껴질 것이다. 여기서 공기가 옷 사이사이에 있기 때문에 열이 유지된다.

    대전성과 필링성

     대전성은 소재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나타낸다. 필링성은 섬유, 실의 일부가 표면으로 빠져나온 것이 마찰로 인해 뭉쳐서 작은 필(pill)(똥..)이 생기는 것을 나타낸다. 주로 합성섬유로 이루어진 옷들에서 많이 보인다. 



     생소한 단어들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를 자주 접해보지 않아서 생소할 뿐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식들 입니다. 예를 들자면 한 여름에 걷다 보니 땀이 많이 흘렸습니다. 그 땀이 옷에 흡수해서 축축해져 옷이 몸에 붙으면 흡수성이 높은 옷입니다. 흡수성은 액체, 흡습성은 기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예를 들면 강도와 신도가 높은 옷은 스포츠 의류, 스타킹에 사용됩니다. 입기 전에는 매우 작은 크기인데 입으면 쭉쭉 늘어나지 않나요? 바로 강도와 신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관련자료

    2018/02/19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섬유의 정의, 분류 [1]

    2018/02/20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면, 마, 모섬유 [3]

    2018/02/20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인조섬유 [4]

    이상으로 섬유 지식 - 기초이론 2편 섬유의 특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랜드 마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 사업 다양한 직무  (0) 2018.02.25
    패션이란 무엇인가?  (0) 2018.02.21
    섬유 지식 - 인조섬유 [4]  (0) 2018.02.20
    섬유 지식 - 면, 마, 모섬유 [3]  (1) 2018.02.20
    섬유 지식 - 섬유의 정의, 분류 [1]  (0) 2018.02.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