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sts

    티스토리 뷰

    섬유 지식 - 면, 마, 모섬유 [3]

    지식 마을, 섬유 지식 기초이론 3편입니다. 3편에서는 천염 섬유 면, 마, 모 섬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섬유(Cotton)

    면섬유는 아주 친근한 섬유이다. 피부에 닿는 촉감이 매우 부드럽고 흡습성과 흡수성이 높아 땀의 발산이 빠르다. 여러 종류의 천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섬유의 굵기와 표면도 다양하다. 착용 시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내의나 속옷 여름 의복으로 많이 사용된다. 마찰에 의한 정전기 발생도 거의 없기에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섬유이다.

    염색성
     면섬유는 염색성이 좋다. 그러나 햇빛에 오래 두면 강도가 감소되고 색상이 흐려진다. 

    세탁성
     세탁하기 편리하다. 하지만 형태의 안정성이 없기에 물세탁 후 줄어드는 현상이 있다. 최근에는 후가공을 하여 수축을 방지한다. 알칼리에 강하다.

    다림질
     다림질의 온도는 젖은 상태에서 220도까지 안전하다. 열에 강한 편이다.

    대표적인 직물
     - 캔버스(Canvas) - 10 수, 굵고 튼튼하다. 에코백, 가방, 치마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 옥스포드(Oxford) - 20 수, 단단히 짜여 있어 두께감이 있다. 마찰에 강해서 튼튼하며 구김이 잘 가지 않는다.
     - 트윌(Twill) - 40 수, 사선으로 결이 나있고 은은한 광택을 품고 있다. 촉감이 좋은 원단이고 사용하면 할수록 부드러워진다.
     - 샴브레이(Chambray) - 두 가지 다른 색의 실로 만들어서 빛에 따라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원단이다.
     - 코듀로이(Corduroy) - 세로방향의 골이 나타나게 짜인 견고하고 튼튼한 직물이다. '골덴 바지'들어 봤을거다.
     - 무명(Batiste) - 촉감이 좋으며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 리넨(Linen) - 구김이 많이 가지만 튼튼한 내구성과 높은 통기성을 가지고 있다.


    모섬유(Wool)

    모섬유에는 고품질 소모사와 저품질의 재생 양모인 방모사로 구분된다. 섬유의 굵기와 구조도 다양하다. 천연 섬유 중 강도는 제일 약하지만 신도는 높고, 촉감이 부드럽고 보온성이 높기 때문에 겨울옷에 자주 사용된다.

    염색성
     모섬유는 염색성이 좋다. 그러나 햇빛에 오래 두면 손상되기 쉽다. 특히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해충,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수분을 흡수하면 잘 빠져나가지 않는다.

    세탁성
     모섬유는 수축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 세탁을 하면 변형이 올 수 있다. 드라이클리닝을 추천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 세제로 손세탁을 해도 된다.

    다림질
     다림질의 온도는 150도 이하여야 섬유에 무리가 없다. 그 이상은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직물
     - 개버딘(Gabardine) - 촘촘하고 단단하게 짜인 원단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의 원단입니다. 주로 정장, 코트 옷감에서 많이 볼 수 있다.
     - 트위드(Tweed) - 순모 원단으로, 보통 염색된 두 가지 실로 굵고 거칠게 짜여 있기 때문에 두툼한 두께를 가지고 있다. 주로 코트, 팬츠, 스커트 옷감으로 자주 사용한다. 샤넬 트위드 재킷 많이 들어 봤을거다.
     - 헤링본(Herringbones) - 화살 모양으로짜여있다. 코트에 많이 사용된다.
     부클레(Boucle) - 꼬불꼬불할게 말려있는 털을 천에 짜집어 넣은 원단이다. 불규칙적인 형상을 하고 있다.

    마섬유(Linen)

    마섬유는 천의 표면이 거칠다. 섬유는 가벼운 것부터 무거운 것까지 있으며, 약간의 광택이 난다. 삼베옷 들어봤을 것이다. 여름철 의복, 건강의료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튼튼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통기성이 우수하여 시원하다.

    염색성
     염색되는 속도가 느리고 일정하지 못하며 일광에 의하여 색이 변질된다. 미생물의 침해에 약하므로 보관할 때 신경을 써야 한다.

    세탁
     물세탁을 할 수 있지만 알칼리에 상할 수 있고 줄어들기 때문에 가공 처리된 소재는 드라이클리닝이 좋다.

    다림질 온도
     마섬유는 열에 강하다. 섬유 중 가장 높은 온도 260도까지 가능하다.

    대표적인 직물
     - 저마 - 모시라고도 하며, 열전도성이 좋고 강인하고 아름다우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여름철 옷감으로 애용되어 왔으며, 여름용 드레스 셔츠 등 여름철 옷감으로 많이 사용된다.
     - 대마 - 대마 섬유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어왔고 심지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사용된 옷감이다. 대마 섬유는 현시대에서는 보기가 힘들다. 그 이유는 기계 방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징으로는 튼튼하고 내구성, 내수성이 크고 질기다. 그래서 로프, 카펫, 포대 등 내구성이 높은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관련자료

    2018/02/19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섬유의 정의, 분류 [1]

    2018/02/19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섬유의 특성 [2]

    2018/02/20 - [의복 마을] - 섬유 지식 - 인조섬유 [4]


    섬유 지식 - 기초이론 3편 천연 섬유에서 면, 모, 마 섬유의 설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랜드 마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 사업 다양한 직무  (0) 2018.02.25
    패션이란 무엇인가?  (0) 2018.02.21
    섬유 지식 - 인조섬유 [4]  (0) 2018.02.20
    섬유 지식 - 섬유의 특성 [2]  (0) 2018.02.19
    섬유 지식 - 섬유의 정의, 분류 [1]  (0) 2018.02.19


    Comments